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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북부 동서 철도 '교외선', 20여 년 만에 운행 재개
경제

경기 북부 동서 철도 '교외선', 20여 년 만에 운행 재개

홍이슬 기자
입력

경기 북부를 잇는 동서 철도 '교외선'이 20여 년 만에 다시 운행을 시작합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새벽 6시 의정부발 무궁화호 열차로 교외선 대곡역~의정부역(1호선) 구간의 정식 운행을 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1961년 개통된 교외선은 고양, 양주, 의정부를 잇는 주요 교통수단이었으며, 서울 도심지에서 송추계곡, 장흥수목원 등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도로교통 발달과 수도권 광역전철 도입으로 이용객이 감소하여 2004년 여객열차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이번 운행 재개는 고양시, 양주시, 의정부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의 협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총 49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38개월간 시설 개량 작업이 진행되었으며, 무궁화호 열차의 내부와 외장도 새롭게 단장되었습니다.

재개된 교외선은 대곡역, 원릉역, 일영역, 장흥역, 송추역, 의정부역 등 6개 역에 하루 왕복 8회 운행되며, 대곡에서 의정부까지 소요 시간은 약 50분입니다. 기본 요금은 2,600원이며, 이달 31일까지 전 구간 운임을 1,000원으로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이번 교외선 운행 재개는 우리 철도가 다시 살아 움직이게 된 매우 뜻깊은 개통"이라며, 대곡역이 지난해 말 개통한 GTX-A와 환승이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습니다.

홍이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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