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Icon
한국어(KO)
미국(EN)
일본(JP)
중국(CN)
logo
logo
홍삼 섭취, 당뇨 전단계 성인에게 혈당 조절 효과
문화/연예

홍삼 섭취, 당뇨 전단계 성인에게 혈당 조절 효과

이은재 기자
입력

KGC인삼공사 R&D본부 천연물효능연구소는 홍삼이 공복혈당 및 식후혈당 조절에 효과적임을 확인하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Medicine'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공복혈당 장애 또는 식후혈당 장애가 있어 당뇨 전단계로 진단된 40세 이상 성인 9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 참여자들은 12주 동안 매일 홍삼농축분말태블릿을 2회씩 섭취했으며, 이들의 혈당 관련 지표를 위약군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홍삼섭취군은 위약군에 비해 공복혈당이 9.07% 낮았고, 식후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도 각각 11.28%, 1.68% 감소했다. 특히 홍삼섭취군은 식후 30분부터 위약군보다 혈당 상승 폭이 작아 식후 2시간까지의 전체 혈당 변화량도 위약군 대비 7.4% 감소했다.

 

또한 홍삼섭취군은 인슐린 저항성이 위약군에 비해 22.8% 낮았으며, 인슐린 분비 및 작용 능력 지표에서도 45.6%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홍삼 섭취가 혈당을 세포 내로 효율적으로 유입시키는 인슐린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홍삼 섭취는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관련 호르몬 수치에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혈당 조절 및 식욕 억제에 관여하는 GLP-1 호르몬과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아디포넥틴의 혈중 농도가 각각 9.9%, 6.7% 증가했다. 반면,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 호르몬 수치는 4.9% 감소했다.

 

연구진은 홍삼섭취군이 공복혈당, 식후혈당, 당화혈색소를 비롯해 인슐린 저항성 및 분비능 관련 총 9개 지표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홍삼이 당뇨 전단계 성인에게 혈당 조절, 대사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것으로, 홍삼의 기능성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재 기자
댓글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주세요
추천순
최신순
답글순
표시할 댓글이 없습니다